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홈페이지의 인터페이스 및 기능들이 다수 바뀜에 따라서 기존 홈페이지의 사용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신 분들께서는 현 프로그램의 사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데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요기관 회원들을 위해서 이번 게시글에서는 차세대 나라장터 용역 계약 담당자 사용자 메뉴얼을 작성하고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홈페이지의 기능들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차세대 나라장터 용역 계약 담당자 사용자 메뉴얼
: 발주~입찰~계약~이행 업무 차세대 나라장터 메뉴창 설명
◎ 발주 메뉴
▶ 개요
- 수요기관의 발주계획 수립 및 계약요청, 사전규격 공개를 통해 입찰공고를 위한 이전단계 업무를 수행
- 계약요청은 중앙조달(조달청)에 계약 관련 내역을 검토 요청하고, 조달청은 요청 내역을 검토하고 입찰공고를 등록
▶ 업무 범위
- 발주계획 : 수요기관의 발주계획 정보
- 외부재정수신 : 외부재정시스템으로부터 연계 수신된 계약요청정보를 접수
- 계약요청/접수 : 수요기관의 중앙조달 계약요청 및 조달청 접수
- 사전규격 : 사전규격 공개 및 의견 제시
◎ 입찰 메뉴
▶ 개요
- 조달물자의 구매ㆍ공급 계약을 위해 입찰공고게시 후, 낙찰자 결정방법에 따른 낙찰자선정 등의 절차를 통해 계약상대자를 결정
▶ 업무 범위
- 계약방법결정 및 입찰공고 : 해당 구매건에 대한 계약방법을 결정(예: 일반경쟁, 제한경쟁, 수의계약)
입찰에 부치는 사항 등, 입찰공고에 명시할 사항들을 선택/입력 후, 공고를 게시
- 예정가격 결정 : 예정가격 기초조사 후, 예정가격(기초금액)을 등록/공고
- 입찰집행 및 낙찰자선정 : 경쟁계약은 낙찰자 결정방법에 의거 계약자를 선정
수의계약은 수의계약 요건을 갖춘 업체와 가격 및 조건 시담을 통해 계약자를 선정
◎ 계약 메뉴
▶ 개요
- 일반용역 계약서 초안을 작성하고 최종 계약 체결 및 통보를 위한 계약서 내용을 등록
- 문서정보, 계약담당자 정보, 계약자 정보, 계약공통, 계약정보, 채권 및 인지세 정보, 계약업체 정보 등을 관리
- 조달업체의 응답내용을 검토/접수 후, 계약체결/변경계약을 처리
▶ 업무 범위
- 계약체결목록 : 계약체결, 변경계약, 계약해지∙해제 진행을 위한 대상 목록의 조회 및 선택
- 계약체결 : 계약서초안 작성/송신, 응답서 작성 후 조달청 계약담당자에게 송신 등 계약체결 업무 진행
- 변경계약 : 변경요청 계약 건의 조회/작성/송신, 응답서 작성 후 조달청 계약담당자에게 송신하여 변경계약 업무 진행
- 계약해지/해제 : 수요기관의 해지∙해제 요청을 처리
◎ 이행 메뉴
▶ 개요
- 일반용역 계약 건에 대한 선금지급, 검사 및 검수
- 계약대금 지급 및 수요기관에 납입 고지
▶ 업무 범위
- 선금지급 : 선금청구 대지급분에 대해 수요기관 고지 및 대금을 지급처리
- 검사검수 : 총액계약 또는 단가계약, 주문서에서 발생하는 납품요구정보를 기초로 하여 조달업체에서 작성하는 검사검수요청서 정보를 관리
- 대금관리 : 조달업체가 송신한 대금청구서에 대해 접수/처리
- 이행종결 : 검사/검수가 완료된 계약건에 대해 계약대금을 지급하고 계약을 종결
이번 게시글에서는 차세대 나라장터 용역 계약담당자 사용자 메뉴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용역 계약을 담당하는 담당자들이 많이 쓰는 카테고리와 메뉴에 대한 설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시어, 계약 업무 수행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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